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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의 EDI 활용_인스피언Technology/커넥트 서비스 2023. 1. 27. 15:22
안녕하세요. 인스피언입니다.
지난번에는 물류업 분야에서의 EDI 활용 방안과 실제 도입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어 이번엔 “자동차 산업”에서의 EDI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고유한 특징
자동차 산업에 EDI의 도입과 활용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차 산업의 고유한 특징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1,2,3차 등의 부품 공급업체들에 의해 하위부품이 공급되어 최종 제품이 완성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성차 업체와 부품 공급 업체간의 원활한 소통과 긴밀한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 중간 과정에서 차질이 생길 시 2차, 3차 부품 업체들 간 부품 수급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데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하고, 불필요한 재고를 많이 보유하게 되거나 유통 과정상 발생하는 로스에 대해 관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사태를 막으려면 제조업체와 공급업체 간의 동기화 생산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제조업체간의 자재 조달을 위한 발주, 납품 업무에 대해 XML/EDI를 활용하여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자재 수급을 위한 수주 및 납품 정보를 공동 활용하여 업무 처리의 신속성을 높이고, 정확성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잠깐, SCM이 뭔데?
낯선 단어가 등장하여 적잖이 놀라셨을텐데요.
전혀 어렵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이름 그대로 공급망 관리를 뜻합니다.
공급사슬 상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관리라는 말입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기업의 업무 활동이 계열화부품을 생산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면, 공급과정에서 결품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재고의 수준을 높이거나 물류비용을 높이게 됩니다.
이는 결국 제품 가격도 이에 발맞추어 상승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과 같이 ‘계층적 구조’를 가진 산업의 경우 제조업체와 공급 업체간 관계가 완제품 생산을 위한 부품 공급체계를 가지게 되고, 마찬가지로 상류에서 하류로 물류비용을 전가 시키며 최종 소비자 가격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상위기업과 하위기업간의 물류 흐름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으면 업무처리의 정확성이 떨어지게 되겠죠?
이를 해결하고자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에 있는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통합한 가상기업을 만들어 전체적인 입장에서 관리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고객 만족의 극대화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바로 SCM입니다.
그리고 이 SCM의 구성요소 중 한 가지가 EDI 시스템인 것이죠.
자동차 산업에 EDI가 도입된다면?
그렇다면 이제, EDI가 자동차 산업에 실제로 도입되었을 시 나타나는 업무 변화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자동차 산업에 EDI가 도입되면 뭐가 그렇게 좋은걸까요?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인스피언은 한 자동차 산업 관련 업체의 자사 EDI 시스템인 “커넥트 서비스”를 공급했는데요!
의뢰를 주셨던 업체는 자동차 산업의 공급망을 관리하는 기업이었습니다.
“커넥트 서비스” 도입 이전에는 자동차 회사로부터 이메일을 통해 발주를 확인하고, 송장 정보를 받아 수기로 입력하는 식으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커넥트 서비스”를 통해 파트너 기업이 보내는 EDI 문서를 송수신하고, ERP에 자동으로 변환하여 입력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휴먼 에러를 방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대다수의 기존 자동차 산업 공급망 관리 업무는 업무 담당자가 전화나 팩스, 이메일을 이용하여 문서를 전달하는 업무 방식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여러 기업에 EDI 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거래 업체간의 업무 투명성과 정확성을 증대시키고, 불필요한 인력의 낭비를 줄이고, 사소한 실수가 사라짐에 따라 기업간 신뢰도가 향상되면서 자동차 부품 생산을 위한 공급망 관리 활동에 전반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EDI 도입은 커넥트 서비스로!
완성차 업체와 부품 공급 업체간 긴밀한 협업과 소통이 불가피한 자동차 산업의 고유적인 구조상, EDI 시스템의 도입은 그 전과 후로 업무 효율성이 극명하게 갈릴 것입니다.
인스피언의 커넥트 서비스는 파트너 기업간 EDI 문서를 자동으로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ODETTE, VDA와 같은 자동차 산업 관련 EDI 표준도 지원하고 있으니, 커넥트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신뢰성과 업무의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시길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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