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aS 알아보기_인스피언Learning/IT 동향 2022. 5. 31. 11:00
안녕하세요. 인스피언입니다.
IT 관련 뉴스나 글을 보다보면, 클라우드와 더불어 SaaS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인스피언의 클라우드 EDI 서비스도 SaaS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SaaS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사스)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필요한 기능을 사용자가 다운로드하여 단말기에 인스톨하는 형태와, 서버상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또는 API 형태로 기업 시스템과 연동해서, 기업 시스템처럼 이용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SaaS를 좀 더 풀어보자면,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의 기능 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이 가능하도록 세분화하여 인터넷으로 제공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유지, 업데이트도 제공해줍니다.
SaaS를 이용하면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관련 데이터도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사용자들은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개인의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 기업의 서버 등에 설치·저장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업체가 다수의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소프트웨어를 빌려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보내고 받는 과정에서 따로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지 않는 것처럼, SaaS도 인터넷에 접속하면 바로 주요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SaaS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구글 앱스, 드롭박스, 세일즈포스닷컴과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SaaS 형태의 오피스 솔루션인 한글과 컴퓨터의 넷피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네이버의 마이박스 등이 있습니다.
SaaS 특징
- 기기에 대한 의존성이 낮아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인터넷에 접속하면 서비스 사용 가능
- 정해진 이용 규모나 기간이 없어, 단기간 사용 가능
- 각 고객 사이트가 아닌 중앙 위치에서 활동을 관리, 고객이 웹을 통해 접근
SaaS는 이처럼 설정이 용이하고 저렴하여, 생산성과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비즈니스 비용을 절감시켜줍니다.
SaaS 형태
SaaS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1. 로그인 타입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부여받고, 홈페이지를 통해 접근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로그인 타입은 별도의 설치 시간이 필요없고 누구나 빠르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MS 오피스 365, 구글앱스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 API타입
퍼블릭 클라우드 속에 설치되어 있는 SW 패키지를 API 형태로 제공해, 기업의 서버(ERP 시스템)에 접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기업의 ERP 또는 CRM과의 연동성이 좋습니다.
따라서 SaaS를 기업의 ERP/CRM 시스템의 일부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API 타입은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는 없고, 특정 시스템과 연동해야 합니다.
SaaS 장점
기업들은 위와 같은 이유로 SaaS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보통 도입 이유는 SaaS의 장점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일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묶어, 모든 사용자에게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런 경우엔 필요 없는 기능도 상당수 탑재되면서, 쓰지 않는 기능에 대해서도 요금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SaaS는 사용자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기능만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 기능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SaaS에 장점을 간단하게 나누자면 이렇습니다.
1. 초기 구축 비용 절감
SaaS는 기업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을 구축하기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을 대폭 줄여주고, 추가 하드웨어가 필요 없기 때문에 설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2. 유지보수 비용 절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거나, 패치 및 업데이트 등 유지보수가 필요없기 때문에 관리 부담이 적어집니다.
위와 같은 예측 불가능한 비용은 줄이고, 일정 운영비용만 필요합니다.
컴퓨터 등의 기기가 고장나도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손실 걱정이 없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고, 클라우드 보안을 감독하는 전문가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3. 신속한 업데이트
수시로 무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제나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패치 또한 전문가를 통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4. 사용한 만큼만 요금 지불
SaaS 서비스는 사용량 수준에 따라 언제든지 쉽게 규모를 늘리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의 사용량을 기반으로 비용을 지불합니다.
[참고 자료]
인프라 구축, 소프트웨어의 구매나 유지관리에 부담을 느끼신다면, 인스피언에서는 클라우드 ED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부담없이 B2B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SaaS 방식 클라우드 EDI를 이용해보세요.
(인스피언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방식의 클라우드 EDI가 궁금하다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보세요↓)
'Learning > IT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크로 알아보기_인스피언 (0) 2022.08.24 제로 트러스트 알아보기_인스피언 (0) 2022.06.22 정보보호 공시 의무 기업 확정_인스피언 (0) 2022.04.27 블록체인 알아보기_인스피언 (0) 2022.03.16 마이데이터 알아보기_인스피언 (0) 2022.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