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AI 연동 방식_인스피언Technology/EAI 2022. 7. 22. 11:30
안녕하세요. 인스피언입니다.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을 증가시켜 주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EAI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EAI의 연동 방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int-to-Point
Point-to-point 방식은 미들웨어 없이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기초적인 통합 방식입니다.
단위 업무 위주로 개발되며, 업무 간에 통합성 및 이해와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는 인식이 부족하다보니, 소규모 워크플로에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0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고, 빠르며,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보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통합이 추가되면 관리가 어려워지며, 다른 시스템의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변경 및 재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Hub and Spoke
EAI에서 주로 사용되는 Hub-and-Spoke 방식입니다.
허브 시스템을 단일 접점으로 둔 중앙 집중형 방식으로 각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을 증대시켜 효율성을 높입니다.
허브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연결하는 스포크(그림에서 빨간 원)는 개별적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습니다.
Point to Point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확장 및 유지보수가 수월하여 모든 데이터의 전송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모든 통신 및 기술을 허브와 스포크를 거쳐서 처리하기 때문에, 의존하는 허브에 문제가 생긴다면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Messaging Bus(ESB)
Messaging Bus 방식은 ESB(Enterprise Service Bus)라고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버스)를 두어 모듈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버스가 데이터 전송 통로 역할을 합니다.
메시징 버스에서는 오픈 표준(Web Service, XML)을 사용하여 데이터 또는 워크플로를 보내고 받습니다.
어댑터가 각 서비스(그림에서 빨간 원)와 이 버스를 연결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뛰어나고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때 유리합니다.
하지만 초기 구축 비용이 높습니다.
Hybrid
마지막으로 허브 앤 스포크 방식과 메시징 버스의 혼합방식인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주로 그룹 안에서 통신할 때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그룹 간 통신할때는 메시징 버스 방식을 사용합니다.
두 연계 방식의 장점을 합해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지며 통합을 통해 각 그룹 내부 환경에 맞춰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병목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구축 비용 및 관리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Technology > E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페이스 관리 시스템_인스피언 (1) 2022.12.21 RTIMS(Real-Time Interface Monitoring System)_인스피언 (0) 2022.11.09 EAI 필요성_인스피언 (0) 2022.09.06 EAI 아키텍처_인스피언 (0) 2022.04.05 EAI_인스피언 (0) 2021.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