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RP_인스피언Learning/IT 용어 2021. 10. 28. 09:30
안녕하세요. 인스피언입니다.
SAP, 오라클, 영림원, 더존, 이카운트 등 여러 ERP의 이름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회사마다 각각 알맞은 ERP를 이미 활용하고 있거나, 새롭게 ERP의 필요성으로 도입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요즘은 중소기업에서도 ERP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RP가 정확히 뭐죠?
ERP에 대해서 인스피언이 오늘도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ERP 개념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 자원관리'를 뜻합니다.
기업의 모든 업무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ERP는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빠른 업무처리를 위한 기업의 업무 통합관리라고 보면 됩니다.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화·자동화해 관리하는 것입니다.
ERP는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정보시스템·재무정보시스템·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해 기업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입니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 부서의 업무에 반영되어서 즉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ERP 장점
ERP를 도입하는 것은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 내에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기업의 모든 부서가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갖게돼, 전 부문의 데이터가 통합적으로 돌아가면서 절차가 간소화되어 업무 진행의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다른 부서의 데이터에도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협업 능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정보의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신속한 업무 보고를 통해 시간도 단축하게 됩니다.
본사와 영업소, 지점, 현장의 구분 없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의 한계성도 초월하게 됩니다.
생산관리의 경우엔 재고의 정확도를 높이고, 긴급히 발생하는 생산 수주 상황에 실시간 대처가 가능해지며, 재고 부족 등의 파악이 수월해져 오류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회계의 경우에도 순환 실사가 가능해져 언제든지 투명한 회계 상황 파악이 가능합니다.
ERP 종류
1. 구축형 ERP
ERP 프로그램을 사용할 회사에 알맞게 설계·개발합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다양하게 수용 가능하며, 타사제품 연동이 가능합니다.
초기 개발에 비용이 많이 들고, 오류 수정이나 업그레이드 진행 시 비용이 듭니다.
2. 클라우드(SaaS)형 ERP
별도 설치없이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사용합니다.
구축형보다 저렴하며 유지 관리비나 업그레이드 같은 추가 비용이 거의 없지만, 고객의 요구사항은 제한적으로만 수용이 가능합니다.
타사 제품의 연동은 한정적이고, 사용자 수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열악할 경우 프로그램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기업의 대부분은 구축형 ERP를 사용해서 회사에 맞게 기능을 추가·수정합니다.
비용적 부담을 갖는 중소기업같은 경우에는 클라우드형으로 월 단위 사용료를 받는 ERP를 도입해서 재고비용 절감이나 자료 정리를 꾀하고도 있습니다.
[참고 자료]
인스피언은 SAP ERP에 필요한 보안 기능 강화를 위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뉴스 참고↓)
인스피언 비즈인사이더 엑스콘(Bizinsider xCon)을 통해 SAP 개인정보 접속기록 점검과 시스템 보안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인스피언 블로그에서 항상 유익한 정보를 많이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Learning > IT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와 클라이언트_인스피언 (0) 2022.04.15 암호화와 복호화, 대칭키와 비대칭키_인스피언 (0) 2022.02.18 IP(Internet Protocol)_인스피언 (1) 2022.01.21 컴퓨터 네트워크 2. Software_인스피언 (0) 2021.12.02 컴퓨터 네트워크 1. Hardware_인스피언 (0) 2021.11.26